본문 바로가기
생활유용정보

울타리는 어떻게 생겨나게 되었는가?

by 공식정보 2022. 5. 5.
반응형

너는 성막의 뜰을 만들지니 남을 향하여 뜰 남편에 광이 백 규빗의 세마포장을 쳐서그 한 편을 당하게 할지니 10 그 기둥이 스물이며 그 받침 스물은 놋으로 하고 그 기둥의 갈고리와 가름대는 은으로 할지며 "그 북편에도 광이 백 규빗의 포장을 치되 그기둥이 스물이며 그기둥의 받침 스물은 놋으로 하고 그 기둥의 갈고리와 가름대는 은으로 할지며 뜰의 옆 곧 서편에 광 오십 규빗의 포장을 치되 그 기둥이 열이요 받침이 열이며'동을 향하여 뜰 동편의 광도 오십 규빗이 될지며 4문 이편을 위하여 포장이 십 오 규빗이며 그 기둥이 셋이요 받침이 셋이요 5문 저편을 위하여도 포장이십오 규빗이며 그 기둥이 셋이요 받 침이 셋이며, 16뜰 문을 위하여는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늘게 꼰 베실로 수 놓아 짠 이십 규빗의 장이 있게 할지니 그 기둥이 넷이요받침이 넷 이며 '뜰 사면 모든 기둥의 가름대와 갈고리는 은이요 그 받침은 놋이며,뜰의 장은 백 규빗이요 광은 오십 규빗이요 세마포장의 고는 오 규빗이요 그 받침은이며, 성막에서 쓰는 모든 기구와 그 말뚝과 뜰의 포장 말뚝을 다 놋으로 할지니라(출 27:9~19)181719

1. 울타리의 모양

성막은 가로가 50 규빗, 세로가 100규빗인하나님의 집입니다.

1규빗은 팔굽에서 가운데 손가락까지의 길이를 말합니다. 자가 없었던 시대라 팔뚝을 가지고 길이를 쟀습니다. 가장 편리한 자이기때문입니다. 그런데 성막책을 보면 책마다 일규빗에 대한 해석이 다른 것을 발견하게 될것입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성막책이 750권정도입니다. 그 책들을 조사하여 보면 제일작은 것이 44cm 이고 제일 큰 것이 54cm 입니다. 그런데 왕가에서는 51.81cm로 사용하였습니다. 보통 평균치는 팔뚝의 길이가 44.7cm입니다. 그런데 만들어진 많은 성막이 일규빗을 50cm 로 하였습니다. 가운데 치수이고 계산이 편리한 수이기 때문입니다.

울타리)

그러므로 성막은 가로 25m, 세로 50m 되는

57성막으로 성경을 말한다.

집입니다.

이렇게 계산할 때 모세성막은 378평입니다.

성막을 밖에서 보면 울타리만 보게 됩니다. 동쪽이나 서쪽에서 보면 10개씩의 기둥이 보이고, 남쪽이나 북쪽에서 보면, 20개씩 보입니다. 기둥의 높이는 2.5M정도(5규빗)가 되어 사람의 키보다 좀 높습니다. 그리고 동쪽에 있는 문 외에는 모두 세마포로 둘러 쳐져 있습니다.

2. 울타리의 재료

울타리의 60개 기둥은 모두 놋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그리고 그 밑에 놋받침이 있습니다. 그리고 은 고리가 달려져 있습니다.

| 성경에서 놋은 십자가를 의미합니다. 모세가 광야에서 뱀에 물려 죽어가고 있는 사람들에게 놋뱀을 만들어 들었을때 그것을 보는 사람마다 다 고침받았습니다. 그 후 놋은 십자가로 상징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금과 은은 언제나 믿음을 의미합니다.

세마포는 성결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울타리는 십자가에서 만이 믿음으로 성결하게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3. 울타리의 복음

이미 언급한 대로 울타리는 복음의 모습입니다. 언뜻 생각하면 울타리는 율법으로 착각하기가 쉽습니다.

출애굽기 24장을 우리는 <성막 탄생장>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출애굽기는 두 부분으로 되어 있습니다. 1장부터 23장까지는 율법입니다. 모두 613가지 율법이 들어 있습니다. <하라>라고 하는 율법 248가지와 <하지 말라>라는 율법 365가지로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사람의 뼈마디가 모두 248개요 사람의 혈은 365개입니다. 민수기 15장에 보면 이스라엘 백성들은 옷깃에 술을 달았습니다. 이것을 치치트라고 합니다. 치치트에는 613이라는 상징적인 수를 넣었습니다. 모세가 시내산에 올라가서 613가지 율법을 받았습니다.

하산한 모세는 기다리고 있던 백성들에게 하나님이 주신 율법을 공포하였습니다. 율법을 들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말했습니다.

여호와의 명하신 모든 말씀을 우리가 준행하리이다> (출 24:3)

이것을 제1차 건방이라고 말합니다. 사람은 율법을 다 지킬 수가 없습니다. 에덴동산에는 겨우 한 개밖에 율법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선악과를 따먹고 말았습니다. 그런 사람이 어떻게 율법을 다 지킬 수가 있겠습니까?

모세는 아무 말도 안 하고 제물을 잡았습니다. 그리고 피를 뿌렸습니다. 그리고 그 피의 반을 양푼에 담았습니다. 그리고 다시 한 번 율법을 공포하였습니다. 그들은 다시

58제2편 성막 뜰

59

제2차 건방을 떨면서 말했습니다.

여호와의 모든 말씀을 우리가 준행하리이다> (출 24:7)

모세는 가지고 있던 피를 백성에게 뿌리며 말했습니다.

이는 여호와께서 이 모든 말씀에 대하여 너희와 세우신 언약의 피라 (출 24:8)그리고 다시 시내산에 올라가서 피뿌리는 예식인 성막의 제사법을 받아 가지고 내려오게 됩니다.

율법과 복음과의 관계

하나님께서 율법을 먼저 주시고 성막을 나중 주신 이유는 무엇일까요?율법으로 구원받을 수 있는 것일까요??율법은 율법대로 완전하고 복음은 복음대로 완전합니다. 그러나 율법만으로 생명을탄생시킬 수 없습니다. 복음은 복음대로 완전합니다. 그러나 복음만으로 안 됩니다. 율법과 복음이 합하여 진 곳에 생명이 탄생됩니다.

율법으로 구원받을 수 있습니다. 완전하게 다 지키면 됩니다. 그러나 율법을 다 지킬사람은 이 세상에 단 한 명도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렇게 말할 수 있습니다.<율법으로 구원받을 수 있다. 그런데 없다>그래서 복음이 필요한 것입니다.

남자는 남자대로 완전한 사람입니다. 여자는 여자대로 완벽한 사람입니다. 그러나 남자만으로 생명을 탄생시킬 수 없습니다. 여자는 여자만으로 훌륭한 생명입니다. 그러나여자만으로 안 됩니다. 남자와 여자가 합하여진 곳에 생명이 탄생됩니다.있습니다.

율법의 목적은 정죄이고 복음의 목적은 용서입니다.율법이 여자라면 복음은 남자입니다.율법은 지키는 것이고 복음은 퍼뜨리는 것입니다.율법은 안 지키면 죽고 복음은 전하지 않으면 화가 있습니다.율법의 끝은 복음이고 복음의 끝은 율법입니다.진정한 율법인은 복음을 받아 드리게 되고 진정한 복음인은 율법을 철저히 지키게됩니다.

율법에 머물면 저주로 가고 복음에 머물면 은혜에 도달하게 됩니다.구약의 마지막 귀절은 저주를 선포하고 있고 신약의 마지막 구절은 은혜를 선언하고

율법으로 죄인임을 알아 복음으로 용서를 구하는 것이 바로 성경의 진수입니다.형의 정죄와 아버지의 용서가 합한 곳에 탕자가 의로워지는 것입니다.함의 정죄와 두 아들의 용서가 합한 곳에 노아는 정상적인 의인이 됩니다.그래서 모세는 율법을 먼저 받고 성막을 나중에 받은 것입니다. 율법으로 정죄받은이들이 제물을 가지고 와서 피를 뿌리면서 용서받는 곳이 바로 성막입니다.60 성막으로 성경을 말한다.

그래서 히브리서 기자는 모세는 피뿌리는 예를 정하였다고 말해주고 있습니다 모세는

믿음으로 유월절과 피뿌리는 예를 정하였으니 이는 장지를 멸하는 자로 저희를 건드리지 않게 하려 한 것이며(히11:28)

라고 하였습니다.

4. 울타리의 높이

가량입니다. 그러므로 밖에서 안을 절대로 들

이미 언급한대로 울타리의 높이는 2.5M여다 볼 수 없었습니다. 성막은 예수의 모습인데 울타리안에 들어 가야만이 예수를 볼 수가 있습니다. 어느 불신자가 목사님에게 <예수를 보여 주십시요, 믿겠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때 목사님께서 <믿으십시요, 그러면 보게 될 것입니다. >라고 대답하셨습니다. 그렇습니다. 예수는 믿고 보는 것이지, 보고 믿는 것이 아닙니다.

5. 울타리의 의미

울타리는 다음과 같은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1) 보호울타리는 보호를 의미합니다. 안은 보호를 받지만 밖은 보호를 받지 못 합니다.

〈또 내게 지팡이 같은 갈대를 주며 말하기를 일어나서 하나님의 성전과 제단과 그 안에서 경배하는 자들을 척량하되 성전 밖 마당은 척량하지 말고 두라 이것을 이방인에게 주었은 즉 저희가 거룩한 성을 마흔 두달 동안 짓밟으리라> (계 11:1~2)

방주 안에 있던 노아의 식구들은 모두 보호를 받았고, 방주 밖에 있는 이는 모두 죽었습니다. 그리스도의 공중재림때 교회만 보호받으며 들림받게 될 것입니다.

(2) 안전

울타리 안은 안전하지만, 밖은 언제나 화가 미치는 곳입니다. 울타리의 60개 기둥은 40년간 단 한번도 고장난 기록이 없이 안전하였습니다.

화가 네게 미치지 못하며 재앙이 네 장막에 가까이 오지 못 하리니 (시 91:10)

말세에는 3대 화가 있습니다.

<내가 또 보고 들으니 공중에 날아가는 독수리가 큰 소리로 이르되 땅에 거하는 자들에게 화화 화가 있으리로다> (계 8:13)

'생활유용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의 불씨 이야기  (0) 2022.05.06
죽고싶으나 죽을수 없는 화  (0) 2022.05.05
성막의 변천사  (0) 2022.05.04
성막의 명칭  (0) 2022.05.04
성막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  (0) 2022.05.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