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유용정보

성막으로 성경을 말한다

by 공식정보 2022. 5. 6.
반응형

영국의 작은 마을 브래큰스웨이트(Brackenthwaite)에서 한 밤중에 큰 화재가 있었습니다.

한 목조 건물이 불에 싸여 있었습니다. 2층 창문에서 아이가 울며 구원을 청하였습니다. 용감한 시민 한 사람이 쇠파이프를 타고 올라가 아이를 살려냈습니다. 그래서 그의 손은 심한 화상을 입었습니다.

이 날 화재로 아이의 할머니가 세상을 떠났습니다. 젊은 과부였던 아이의 어머니는 수 년전에 세상을 떠나서 할머니가 아이를 기르고 있었습니다.

이 아이를 양자로 삼겠다는 사람이 두 명이 나타났습니다. 한 사람은 자기는 물질적으로 넉넉하기에 이 아이를 능히 기를 수 있다고 주장하였습니다. 그러나 다른 한 사람은 경제적으로는 약하지만 자기의 손을 펴보이면서 말했습니다.

<재판장님! 이 아이를 건지느라고 입은 화상입니다>

재판장은 말할 것도 없이 이 사람에게 양육권을 주었습니다. 고난을 당한 이에게 보상이 따르는 법입니다.

피아노속에는 240개의 쇠파이프 줄이 피아노 틀에 매달려 있습니다. 이런 엄청난 긴장속에서 아름다운 음이 나오는 것입니다. 고통과 긴장, 아픔과 괴로움속에서 인생은 아름다워지게 되어 있습니다. 고난은 잘 되게 하는 촉매제입니다.

그렇습니다. 번제단은 교회의 모습입니다. 교회인 번제단은 이같은 원칙으로 날라야 했습니다. 1. 정결의 원칙 2. 왕권의 원칙 3. 영광의 원칙 4. 승리의 원칙 5. 고난의 원칙

84제2편 성막 뜰

제4장 물두멍

85

〈출 30:18-21)

1819201 너는 물두멍을 놋으로 만들고 그 받침도 놋으로 만들어 씻게 하되 그것을 회막과 단사이에 두고 그 속에 물을 담으라 아론과 그 아들들이 그 두멍에서 수족을 씻되그들이 회막에 들어갈 때에 물로 씻어 죽기를 면할 것이요 단에 가까이 가서 그 직분을 행하여 화제를 여호와 앞에 사를 때에도 그리할지니라 1 이와 같이 그들이 그 수족을 씻어 죽기를 면할지니 이는 그와 그 자손이 대대로 영원히 지킬 규례니라 (출 30:18~21)21

성막문을 들어서면 번제단이 있고, 죄를 그곳에서 닦고 나면 물두멍으로 나가게 됩니다. 이제부터 물두멍이 무엇인지를 보십시다.

1. 물두멍의 재료

여인들이 바친 놋 거울로 물두멍은 만들어졌습니다(출38:8) 놋은 십자가를 상징하고있습니다. 물두멍은 수족을 닦는 곳으로 성결을 뜻하고 있습니다. 십자가의 피 외에는그 어느 것도 우리의 죄를 씻을 수 없습니다. 그 놋은 여인들이 쓰던 거울이었습니다.자기들을 위해서 쓰던 물건이 하나님을 위하여 쓰여졌습니다. 육을 아름답게 하던 것이 영을 아름답게 하였습니다.

2. 물두멍의 내용물두멍에 담긴 내용물은 물입니다.물두멍은 물을 가르쳐 주고 있지만 물은 성령을 의미합니다. 말씀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이는 곧 물로 씻어 말씀으로 깨끗하게 하사 거룩하게 하시고 (엡 5:26)

너희는 내가 일러준 말로 이미 깨끗하였으니 (요 15:3)

〈청년이 무엇으로 그 행실을 깨끗게 하리이까 주의 말씀을 따라 삼갈 것이니이다> (시 119:9)저희를 진리로 거룩하게 하옵소서 아버지의 말씀은 진리 니이다 (요 17:17)

그러나 예수님의 말씀으로 성막으로 해석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방법입니다. 예수님은 물을 성령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성막으로 성경을 말한다.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라. L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IN의 강이 흘러나리라 하시니 이는 그를 믿는 자의 받을 성경을 가리켜 말신 것이라> (2 N~39)

이같이 예수님은 물을 성령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물두멍의 물은 성령입니다.

3. 물두멍의 역할

달걀이 노른 자위, 흰 자위 그리고 껍질 세 부분으로 되어 있는 것처럼 성막은 플성소 그리고 지성소 세 부분으로 되어 있습니다.뜰은 성자의 사역장입니다.성소는 성령의 사역장입니다.지성소는 성부의 사역장입니다.

천국에 들어가는 자는 천국 밖에서 이미 천국 들어갈 자격이 주어진 사람입니다. 을림픽에서 금메달을 딴 선수는 올림픽전에 이미 금메달 획득 자격을 갖춘 이로서 확인만 하는 것뿐입니다.

성령의 사역장인 성소에 들어가기 전에 바로 앞에 있는 물두멍에서 성령을 받아야합니다. 그래야 성소에 들어갈 자격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물두멍의 역할은 성령의 사역장인 성소에 들어갈 자격을 갖추게 합니다.

문에서 예수를 믿고 번제단에 죄를 버렸습니다. 그리고 물두멍까지 가서 성령을 받아야 합니다. 예수믿고 죄를 버렸는 데 성령을 받지 못 한 이는 번제단과 물두멍 사이에서 방황하는 사람입니다.

물두멍은 성결이요 물두멍의 물은 성령입니다. 성령으로만이 성결하여 질 수가 있습니다.

4. 물두멍의 크기

이상한 사실은 물두멍은 크기에 대하여 전혀 언급하여 주고 있지 않습니다. 물론 놋이 얼만큼 들어 갔는 지조차 말해주고 있지 않습니다.

다만 재료가 놋이라고만 말해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만드는 이가 영감으로 만들어야합니다. 이는 성도들의 다양성을 의미하여 주고 있습니다.

우리 주님은 우주의 물두멍이십니다. 그래서 모든 이들에게 다양하게 성령을 주시는분이십니다.

몇 번 닦으라는 명령도 없습니다. 몇 분간 닦으라는 말씀도 하시지 않으셨습니다. 성령은 사람마다 다르게 역사하심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사람마다 다른 것이 몇 가지가 있습니다. 사람마다 얼굴이 다릅니다. 손금도 다릅니

86제2편 성막 뜰

87



다. 지문도 다릅니다. 목소리도 다릅니다. 은사도 다릅니다. 사명도 다릅니다. 성령의역사도 다릅니다.

그러므로 물두멍의 크기가 제시되지 않았습니다.

5. 물두멍의 결과

만일 성소에 들어갈 때 수족을 물두멍에서 씻지 않고 들어가면 죽었습니다(출30:20-21) 성결해진 자만이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수족을 물두멍에서 씻은 자에게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 복이 임하였습니다.

(1) 하나님의 산에 오를 수 있습니다.

여호와의 산에 오를 자 누구며 그 거룩한 곳에 설자가 누군고 곧 손이 깨끗하며 (시 24:3~4)여호와의 산이란 지성소를 의미하여 주고 있습니다. 지성소는 올라가는 계단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손이 깨끗하다는 말과 물두멍은 다같이 하나의 단어를 사용하고있습니다. 물두멍은 히브리어로 <로톤>입니다. 그런데 손이 깨끗하다는 말도 역시<로톤>입니다.

하나님의 산 즉 지성소에 들어 갈 수 있는 자격은 물두멍에서 손을 닦음을 통하여생기게 됩니다.

하나님을 가까이 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가까이 하시리라, 죄인들이 손을 깨끗이 하라 두 마음을 품은 자들아 마음을 성결케 하라>(약4:8)

이는 물두멍에서 손닦은 이만이 하나님을 가까이 할 수 있음을 알려 주고 있습니다.

독일 시인 릴케는 <신(神)의 이야기>에서 이런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신이 오른 손과 왼 손을 사용하여 사람을 만들고 있을 때였습니다. 미처 완성되기도전에 미완성의 사람이 신의 손을 빠져 나가 도망가 버리고 말았습니다. 신의 오른 손과 왼 손이 서로 잘못이라고 떠넘기며 싸우고 있었습니다. 결론이 나지 않았습니다. 한참을 싸우던 신의 오른손과 왼 손이 결론을 내렸습니다. 사람이 성급하여 잠시도 기다.리지 못 하는 망나니라는 결론이었습니다.

이렇게 성급한 사람이기에 언제나 손이 더러워질 수 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늘 물두멍에서 닦아야 합니다.

병자호란 때 인조는 남한산성에서 내려와 삼전도 청진앞에 무릎을 꿇고 머리를 숙여절하며 항복하였습니다. 적들은 인조의 신하 오 준(吳 峻)으로 하여금 비석에 비문 쓰기를 강요하였습니다. 자기들의 승리를 영원히 남겨 두기 위함이었습니다. 오 준은 적들의 칼 날 아래서 비문을 쓰고 돌아가 비문을 쓴 자기 오른 손을 칼로 잘라 버렸습니다. 더러운 손에 깨끗한 자기 심장의 피를 돌릴 수 없다는 것이 그 이유였습니다.살 수 있는 사람은 아무

손이 범죄할 때마다 잘라 버려야 한다면 아마 손을 가지고성막으로 성경을 말한다.

도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죄지은 손을 자르기를 원치 않으시고 물두멍에 늘 닦아 세롭고 성결하게 되기를 바라시는 분이십니다. 그리고 만나 주시는 사랑의 하나님이십니다. 그래서 물두멍에서 손을 닦은 이는 지성소 하나님의 산에 오를 수가 있습니다.

(2) 능력을 얻게 됩니다.

〈그러므로 의인은 그 길을 독실히 행하고 손이 깨끗한 자는 점점 힘을 얻느니라> (욥 17:9)

이도 물두멍을 연상하고 한 말씀입니다. 손이 깨끗한 자는 능력있는 자가 됩니다. 왜냐하면 거리끼는 것이 없기 때문입니다. 자신만만하기 때문입니다. 큰 소리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할말 다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능력있게 사는 비결은 깨끗하게 사는 것입니다. 성도들은 목사가 말하는 대로 따라 가지 않고 행하는 대로 따라 가게 됩니다.

(3) 마귀가 도망가게 됩니다.

예수님께서 이런 말씀을 하여 주셨습니다.

어떤 사람이 자기 속에 있는 한 마리 귀신을 내쫒았습니다. 그래서 그 영속에는 귀신이 없어졌습니다. 그 귀신은 물없는 곳 그리고 쉴만한 곳을 찾아 다녔습니다. 귀신이 들어가는 두가지 종류의 마음이 있습니다. 물없는 곳입니다. 즉 성령받지 못 한 마음을 귀신은 들어가기 원합니다. 그리고 쉴 만한 마음을 찾고 있었습니다. 부지런하게 일하고 신앙생활하는 마음은 귀신에게 와서 살라고 내어 주어도 들볶이기에 와서 살지도 못 합니다.

따라서 성령충만하고 신앙생활 잘 하는 마음에는 결코 귀신이 오지 못 한다는 사실을 알 수가 있습니다. 그 귀신은 다니다가 쉴 곳을 얻지 못하고 다시 자기가 나왔던 사람에게 와 보니 그대로 비어 있었습니다. 청소까지 깨끗이 되어 있었습니다. 자기만들어 온 것이 아닙니다. 자기와 같은 처지에 있는 일곱 귀신을 더 데리고 들어와 전보다 더 나쁜 상태가 되었습니다(마12:43-45)

귀신을 쫓은 후 성결된 마음에는 성령이 임하여 지키게 됨으로 마귀는 다시 오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번제단을 통과한 마음은 물두멍으로 지켜야 합니다. 만일 번제단을 통과하며 죄를 버리고 성령을 받지 못 하고 빈 마음으로 두면 8마리의 귀신이 들어와 전 보다 더 악한 상태가 됩니다. 성령받지 못 할 바에야 차라리 한 마리의 귀신을 데리고 사는 편이 낫습니다. 그러므로 이렇게 한 마디로 요약할 수가 있습니다. <빈 마음은 8배나 위험합니다>

우리는 성경에서 번제단을 통과한 마음을 물두멍으로 지켜서 승리한 위대한 한 인간을 만날 수 있습니다. 바로 다윗입니다.

88제2편 성막 뜰

89

다윗은 남의 아내와 간음하였습니다. 죄는 반복성과 성장성이 있습니다. 다윗은 간음을 반복하였습니다. 그리고 간음죄는 그 여자의 남편을 죽이는 살인죄로 성장되었습니다. 바늘 도둑은 소도둑이 되는 법입니다.

나단이란 선지자가 와서 꾸짖었습니다. 헤롯왕은 자기의 죄를 지적하는 세례요한의목을 잘랐습니다. 그러나 다윗은 자기 죄를 지적하는 나단 선지자앞에서 회개하였습니다. 보통 회개가 아니었습니다. 펑펑 흘리는 눈물은 침상을 적시고 떠내려 가게 할 정도의 눈물이었습니다.

다윗의 간절한 기도는 이런 것이었습니다.

나를 주 앞에서 쫓아 내지 마시며 주의 성신을

내게서 거두지 마소서 (시 51:11)

죄를 버리는 회개는 말할 것도 없이 번제단입니다. 성령받는 곳은 물론 물두멍입니다. 다윗은 번제단을 통과한 마음을 물두멍으로 지키고 있음을 분명히 알게 됩니다. 성령만은 거두지 말라고 회개하고 있습니다. 그런 결과 다윗은 일생동안 다시는 간음하지 않았습니다. 같은 죄를 반복하지 않았습니다. 다윗이 죽을 때까지 간음죄를 짓지 않았다는 말이 성경에 있는 가요?

열왕기상 1장은 이런 사실을 잘 알려 주고 있습니다.

<다윗왕이 나이 많아 늙으니 이불을 덮어도 따뜻하지 아니 한 지라. 그 신복들이 왕께 고하되우리 주 왕을 위하여 젊은 체녀 하나를 구하여 저로 왕을 모셔 봉양하고 왕의 품에 누워 우리 주왕으로 따뜻하게 하리이다. 하고 이스라엘 사방 경내에 아리따운 동서를 구하다가 수넴 여자 아비식을 얻어 왕께 데려 왔으니 이 동네는 심히 아리따운 자라. 저가 왕을 모셔 봉양하며 수종하였으나 왕이 더불어 동침하지 아니 하였더라> (왕상 1:1~4)

신하들은 다윗을 위하여 장례식을 준비하여야 하는 시기에 결혼식을 준비하였습니다. 벌써 다윗왕시대에 미스 이스라엘 선발대회가 있었습니다. 미스 이스라엘 진(眞)으로 선발된 아비삭과 다윗은 같이 살았습니다. 그러나 죽기까지 동침하지 않았습니다.어디서 그런 능력이 나왔습니까?

번제단을 통과한 마음을 물두멍으로 지켰기 때문입니다. 많은 이들이 교회에서 회개하며 눈물을 잘 흘립니다. 그러나 같은 죄를 반복합니다. 그리고 또 회개합니다. 이는번제단 회개까지는 잘 갔는 데 물두멍까지 가서 회개하는 데 미숙하였기 때문입니다.번제단을 통과한 마음은 물두멍으로 지켜야 합니다.

(4) 하나님의 보상이 따릅니다.

<손에 깨끗함을 쫓아 갚으셨으니 > (삼하 22:21, 시 18:10)

물두멍에서 손과 발을 깨끗하게 닦고 성령과 함께 성결하게 살아가는 이에게는 반드시 하나님의 보상이 따릅니다.하나님께서는 사울과 다윗의 싸움에서 최후 승리는 다윗에게 안기게 보상하셨습니성막으로 성경을 말한다

다.

아브라함과 롯의 싸움에서 종국에는 롯은 모든 것을 잃고 아브라함에게 가게 하나님은 역사하셨습니다. 성령의 인도함을 받으며 성결하게 사는 이에게는 보상이 있습니다. 어거스틴에게는 훌륭한 어머니 모니카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배후에는 암브로시

우스 목사님도 계셨습니다. 그래서 <눈물의 자식은 망하는 법이 없습니다>라고 격려하면서 모니카의 믿음을 식지 않게 하였던 위대한 목사님이십니다. 그러나 그 배후에어거스틴의 아버지 패트리커스의 영향력을 결코 간과하여서는 안 됩니다.

그는 정직하고 성결하게 사는 이였습니다. 거짓말을 할 줄 모르는 이였습니다. 당시에는 산적들이 많아 여행하는 이들이 가진 것들을 모두 노략질당하는 일들이 비일비재하였습니다. 잘못 하다가는 생명을 잃을 때도 있었습니다.

어느 날이었습니다.

패트리커스가 여행길에 올랐습니다. 아내 모니카가 산적을 만나 다 빼앗기게 되면 비상금으로 쓰라고 옷깃속에 금 몇 돈을 넣어 주었습니다. 산 길을 가던 그는 산적을 만나 모든 것을 다 빼앗기게 되었습니다.

<가진 것 다 내놓아라> <여기 있습니다>

<이것이 다냐?> <다 내놓았습니다>

산적들은 패트리커스의 온 몸을 뒤지더니 보내주었습니다. 조금 길을 가던 그는 산적들에게 거짓말하였음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는 괴로움을 느끼며 다시 산적들이 있는 곳으로 갔습니다. 그리고 옷깃 속에 들어 있는 금을 꺼내 주면서 말했습니다.

<아까 내가 가진 것을 다 내놓았는 줄 알았더니 넣어 둔 것을 잊었었습니다. 거짓말한 것이 괴로워서 다시 왔습니다>산적 두목은 껄껄 웃으면서 말했습니다.

아내가 옷깃속에 비상금으로 금을 이것이 어거스틴 아버지 패트리커스 이야기입니다.

얘들아! 산적 생활 몇 년이지만 이런 놈은 처음 보았다. 아까 빼앗은 것 도로 주어라>

이렇게 기도하는 어머니 모니카와 그렇게 정직한 아버지 패트리커스 사이에서 어거

스틴같은 성자가 태어났다는 것은 우연이 아니라 하나님의 보상입니다. 하나님은 손이 깨끗한 이를 보상하시는 분이십니다. 이것이 물두멍이 주는 교훈입니다.

자! 문에서 예수를 영접하였습니다. 그리고 번제단에서 죄와 이혼하였습니다. 그리고 물두멍에서 성령을 받아 성결하게 되었으니 성소로 들어갈 자격을 얻은 셈입니다. 발걸음을 성소 안으로 옮겨 보십시다.

휘황찬란한 황금의 집이 당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90

'생활유용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소 덮개의 유래  (0) 2022.05.07
성소 널판의 탄생  (0) 2022.05.07
한국의 불씨 이야기  (0) 2022.05.06
죽고싶으나 죽을수 없는 화  (0) 2022.05.05
울타리는 어떻게 생겨나게 되었는가?  (0) 2022.05.05

댓글